1. 개요
20년 전 사기를 치고 해외로 도피한 사람들의 진실이 지금에서야 알려지면서 전국을 놀라게 만든 사건
20년 전 래퍼이자 방송인인 산체스와 마이크로닷의 부모가 충북 제천에서 사람들에게 돈을 갈취하는 사기를 치고 뉴질랜드로 떠난 사실이 지금에서야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이미 이와 관련된 사건은 모두 경찰 측으로 넘어가서 수사중에 있으며, 마이크로닷 본인도 부모의 일에 대해 죄송하다고 사죄했습니다. 마이크로닷의 부모가 지명수배 중인 지금, 어이없게도 부모는 한국에 들어와있다는 사실, 그들이 운영하는 식당이 매우 잘되고 있고 생활이 풍족하다는 점이 논란이 되는 중입니다.
2. 사건 전개
마닷이 방송에 출연한 후 몇 년에 걸쳐서 그 부모가 목장을 운영하며 마을 사람들에게 사기를 친 후 뉴질랜드로 떠났다는 사실이 인터넷에서 떠돌기 시작.
3. 기획사의 사실 부인 및 법적 대응 발표
인터넷에만 떠돌았지 크게 변함없이 하루하루 흘러가는 가운데 소속사 측에서 사실을 부인하며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 반전
결국 모든 사기사건이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네티즌과 언론들이 실제로 마이크로닷의 부모가 사기 혐의로 피소된 사실과 피해자들이 도산위기에 쳐했다는 신문기사를 찾아냈기 때문입니다.
그 규모가 어느정도냐 하면, 충주시에서 2억원의 세금을 들여 피해농가들에게 사료를 지원해줄 정도인 대규모 사기사건이었습니다. 단 한 부부가 저지른 일이 세금까지 투입되고 여러 가정이 도산위기에 쳐할 정도였으니 규모가 어느정도일지 짐작해볼만 합니다.
인터넷에서 너무 공론화되자 경찰 측에서 공식적으로 재수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처벌을 면할 목적으로 범죄자들이 외국에 있는 경우 공소시효가 정지된다는 법이 있는데요, 그래서 재수사가 가능했습니다.
5. 피해자들의 인터뷰
사기를 당하고 마이크로닷의 부모 집에가니까 신발만 덩그라니 남아있고 소는 없어졌더라, 마이크로닷이 부모님 빚을 왜 자기한테 얘기하냐 는 얘기 등 다양한 증언들이 쏟아졌습니다.
6. 소속사의 외면
처음에 법적인 대응을 하겠다며 강경하게 나왔던 소속사 측에서 이제는 이 사건이 사실로 밝혀지자 바로 외면하고 침묵하기 시작했습니다.
7. 마닷의 공식 발표
마이크로닷은 11월 21일 공식적으로 사과문을 발표했습니다.
그는 부모의 사기 사건을 인정했고, 너무 어릴때라 부모님의 행방도 알지 못하는 상황이며, 인터넷에서 떠도는 얘기들은 그저 루머라 생각해서 무시했었다. 죄송하다. 라고 밝혔습니다.
8. 부모의 입장
부모 측에서도 입장을 밝혔는데요. 뉴질랜드로 뜬건 범죄도피를 위해서가 아니였으며, 한국에 돌아가서 적법한 절차대로 수사를 받을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뉴질랜드 한국대사관에 가서 자수하는 빠른 귀국 방법이 있는데도 굳이 여권절차를 밟는 것이 시간을 끄는 것이 아니냐는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참...지켜봐야 될 문제같네요. 조속한 수사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